읽고 쓰기

[서평] 크리에이티브 프로그래머 본문

책을 읽읍시다

[서평] 크리에이티브 프로그래머

갈룩시노테7 2023. 9. 22. 22:27
반응형

알고리즘 코딩 테스트 연습을 할 때, 다른 사람의 코드를 보고 어떻게 이렇게 짰을까 하는 생각이 가끔 드는 코드를 종종 보았습니다. 하지만 코드를 잘 짜는 것과 창의적인 코드를 짜는 것은 매우 다릅니다. 그렇다면 이런 창의적인 코드는 어떻게 나오는 걸까요?

 

처음 이 책을 봤을 때 책 자체가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 잘 몰랐습니다. 프로그래머가 창의성을 발휘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를 알아가는 방법이 굳이 필요한가? 싶었고, 내용 자체도 약간 두루뭉술하게 나열되어 이해하기 힘든 개념서 같은 책인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이 책은 과거 유명인이나 많은 학자들이 경험한 하나의 사건들이나 프로그래밍 혹은 게임을 하면서 느꼈던 경험, 심지어는 저자가 직접 경험한 일상적인 일들을 통해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일들을 실질적인 이론들을 통하여 설명하면서 이를 시각적으로, 논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또한 창의력이란 복합적인 요소가 합해진 하나의 창조물이므로 이러한 창의력을 7가지의 요소를 통해 강화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으며, 각각의 요소들을 통해 창의성을 발휘할 방법에 대해 조금씩 알아갈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또한 작은 장마다 중간에 exercise라는 항목으로 직접 자기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장에서도 재미있는 예를 들면서 이러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데, 4장 제약 조건에서는 게임보이의 소프트웨어적 한계와 그 한계를 돌파한 게임들을 예로 들며 자신에게 존재하는 제약이 실제로는 창의력을 발휘하는 데 유리하게 작동될 수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아이디어에 대한 파악을 제대로 하기 전에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행동은 그릇된 행동이라는 것을 지적합니다.

 

또한 5장 창의적인 비판적 사고에서는 GTA 데피니티브 에디션이라는 리워크 실패작을 예로 들며, 창의적인 사고를 통해 아이디어를 창조하고, 비판적인 사고를 통해 해당 아이디어를 점검하는 상호보완적인 관계라는 것을 서술합니다. 이처럼 다양한 사례를 통한 이론 습득을 통해 자연스럽게 생각을 바꿔 나가는 자신을 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 책은 프로그래머를 위한 관점 개척 의론서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창의적인 영감은 다양한 상황에서 무언가를 다르게 생각해 보거나 이를 발전시킨 것이라고 할 수 있는 것처럼. 선천적인 것이 아닌 다양한 상황에 의해 촉발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 가지 분야를 접하면서 자신만의 생각을 정리한 코드를 찾아가고 싶은 분들, 하나의 아이디어에 대해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하고 싶지만, 방법을 모르겠는 분들에게 추천해 드립니다.

 

반응형